금일 AMD 실적발표 Q&A에서도 흥미로운 내용이 있었습니다.
물론 AI가속기를 GPU형태로 제공하는 AMD CEO(Lisa Su)의 답변이라는 점은 감안해야 할 것 같습니다.
Q. DeekSeek 발표 이후 반도체 시장 전망에 대해 더 긍정적으로 보아야 하는지, 아니면 보수적으로 보아야 하는지? DeepSeek이 발표한 내용이 시장의 전체적인 성장을 줄일만큼 파괴적인(disruptive)한 기술이라고 보시는지?
A. (전략)...DeepSeek 관련, 모델과 알고리즘 혁신이 AI 도입을 촉진하는 데 매우 긍정적이라고 판단. 더 적은 인프라로 AI 훈련과 추론을 구현하는 새로운 방식이 등장하는 것은 오히려 좋은 일. (중략)...전체적인 AI 시장 흐름에 대해 매우 긍정적으로 보고 있음.
Q. 향후 몇 년 간 GPU와 ASIC의 점유율 전망은? 이에 대한 견해가 이전과 달라진 부분이 있는지?
A. 우리가 예상하는 28년까지 AI 가속기 시장(TAM) 5,000억 달러 규모 중 ASIC은 항상 일부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했으며, ASIC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는 점은 변함이 없음. 그러나 AI 알고리즘이 지속 변화하는 상황에서 ASIC은 여전히 시장에서 작은 비중을 차지할 가능성이 높음. ASIC은 특정 워크로드에 최적화된 반면, GPU는 높은 프로그래머빌리티(Programmability)를 제공하며, AI 알고리즘이 변화할 때 유연하게 조정할 수 있기 때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