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ergo 코인 시세조종 분석
배경지식
1. 아르고는 EVM이며, 현유통량 4.7억개
2. 업비트,빗썸,okx 주요거래소내 토큰 3.7억개
3. 업비트 비중이 90%가 넘는 김치코인
4. OKX에서는 그렇게 거래되는 현물페어가 아님
원래 아르고가 업비트에 대부분의 물량이 존재하였는데, 4월5일부터 꾸준하게 okx로 물량이 넘어가기 시작했습니다.
물량을 OKX로 계속해서 보낸 지갑을 보면, 아비트리지 목적으로 주기적으로 보내는것으로 보이나 특정 지갑에서 30만개-40만개씩 나눠서 1주일넘게 수천만개 보내는게 확인됩니다.
여기서 추측할수있는것은 둘중하나로 보여집니다.
1. 특정한 사람이 업비트에서 무한매수하여 OKX로 보내고있다.
2. Upbit , OKX 사이 아비트리지를 빡세게 돌려놓고 OKX에서 프리미엄을 주고사는식으로 대량의 물량을 꾸준하게 사고 매도하지 않고있다.
둘중 하나는 확실할것으로 보입니다.
주기적으로 확인해보시면, OKX 지갑에 계속 30-40만개씩 이체되는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특정한 주체가 무한매수만 해서 유통량을 장악형으로 운전하고 있으며, 해당토큰을 OKX에 보관한다라고 추측할수있을거 같습니다.
장악형 운전은 대부분 선물이 있는페어에서만 일어납니다.
바이비트에 선물페어가 존재하며, 여기서도 특이한점이 존재합니다.
주요거래소 내부유통량 합산이 3.7억인데, 4월9일에 미체결이 1.9억개 피크를 거의 찍었다는점이 굉장히 이상합니다. 유통량의 반절이상이 미체결로 찍혀있는데 현선괴리가 하나도 없는것도 이상합니다.
미체결이 1.9억개가 늘어난 구간이 4월6일-9일사이인데 여기 기준으로 생각하면 선물포지션이 대략적으로 높게 잡아줘도 0.1-0.12달러로 예상됩니다.
운전수가 헷징숏을 했더라면 현선괴리가 분명히 존재했을것이고.. 가격이 그뒤로 160%가 더올랐는데.. 말이 안되겠지요?
아마도 제생각에는 운전기사님이 롱포지션을 잡으니깐 개미들이 아무리 숏쳐도 현선괴리가 생기지않고 미체결늘면서 포지션을 잡힌거 같습니다. 그뒤로 4월9일이후로는 그렇게 유의미하게 미체결이 늘어나진 않았습니다.
제생각엔 대부분의 개인이 숏을 치고있고.. 롱은 운전기사님 포지션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장악형 운전이 늘 그랬듯이,, 조만간 어떻게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상해봅니다.
엑싯되는구간에서는 okx->upbit로 아비트리지들이 물량 보내면서 업비트한테 설거지하는 그림으로 될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OKX쪽 지갑에서 이동되는게 있나 확인해보시면 좋을거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