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엘리베이터는 연지동 사옥을 ‘12년 코람코자산운용에 매각 후, ‘17년 우선매수권 행사를 통해 2,500억원에 되사왔음. 향후 연지동 사옥 매각 시 보수적으로 약 3,000억원의 현금 유입이 예상되며, 이는 ’24년 당기순이익 1,939억원의 1.5배에 달하는 금액임.
현대엘리베이터는 지난 12월 기업가치 제고방안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비영업 자산 매각을 통한 ‘일회성 이익의 배당’을 실시할 것으로 예상됨.
미국이 우크라이나에 대한 군사 지원을 중단하겠다는 뜻을 밝히며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이끄는 위성통신 서비스 ‘스타링크’ 역시 우크라이나 통신 지원을 차단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이를 대비해 유럽연합(EU)은 유럽 위성통신 기업 유텔셋-원웹(이하 유텔셋)과 우크라이나 지원을 위한 협상을 시작했다.
유텔셋의 주가가 빠르게 급등한 것은 만약 스타링크가 통신 지원을 중단하면 우크라이나가 의지할 수 있는 기업은 유텔셋이 유일하기 때문이다. 전쟁으로 통신 인프라가 모두 망가진 우크라이나는 스타링크 지원이 중단되면 드론 공격이 불가능해진다. EU는 이를 막기 위해 가능한 모든 대체 위성 솔루션을 평가하고 방위비 지출을 늘리겠다고 밝혔다.
-ArF 블랭크마스크 이야기를 준비했습니다. -삼성이 에스앤에스텍의 ArF 블랭크마스크 양산 적용을 늘리기 위해 평가 작업에 속도를 올리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EUV에 가려졌지만 ArF 마스크의 중요성을 간과할 수 없습니다. 아직도 D램 회로의 많은 부분이 ArF 노광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입니다.
-삼성 공급망에서 ArF 블랭크마스크 분야 최고 파트너는 일본 호야입니다. 압도적입니다. 대외 환경이 불확실해지자 삼성전자가 공급망 다변화를 선택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에스앤에스텍의 블랭크마스크는 중국에서 불티나게 팔리고 있습니다. 기사화도 됐죠. 중국은 아직 이 소재를 현지화하지 못해서입니다.
#삼성전자 #에스앤에스텍 #ArF
03.03.202510:02
■ 트럼프 행정부의 자동차 관세 영향 분석
- 자동차 부품 생산 과정에서 부품이 국경을 여러 번 넘나들고 있어 관세가 중복 부과될 가능성이 있음 - 2023년 북미에서 생산한 완성차는 약 1,600만대인데, 대부분 미국, 캐나다, 멕시코 3개 국가의 부품을 사용해서 조립됨 - 즉 관세로 인해 신차 가격이 수천달러 이상 상승할 수 있으며, 이는 수요 감소와 생산량 감소로 이어질 수 있음 - 결과적으로, 트럼프 행정부의 대 멕시코, 캐나다 관세 부과는 기존의 공급망을 위협할 수밖에 없고 관세 부과로 인한 비용 증가는 피할 수 없게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