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Req x 졸업CCTV/인력DAO/번역공장 팟캐스트 내용 요약.
1. 바이낸스 상장 = 숏 국룰이 된 사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
A : 피넛까진 괜찮았다. ACT부터 맛이갔고, TST는 진짜뭐임? 이었다. 개잡코라도 볼륨만 터지면 상장하면서 고래들끼리 "나 이거 덤핑할거니 숏쳐" 라는식의 문화가 형성되었다.
2. BSC체인의 트렌드가 지속될 수 있을까?
A : 창펑이 오늘과 내일 어떻게 하느냐 따라 다르다. 자기 개 이름과 사진 공개하겠다고 어그로를 끌고 있는데, 올려서 볼륨이 터지면 다음주까지도 BNB장이 올거라 본다. 그런데 괜히 기대감만 높이고 아무것도 안하면 생각보다 빠르게 죽을수도 있다.
3. 트럼프때 거래했나?
A: 했다. 45센트에 사서 70센트부터 분할매도를 했다. 너무 빨리파는게 내 약점이기도 하다. 내러티브의 그 규모를 파악하는게 늦었다. 대신 트럼프를 겪고 멜라니아때는 더 잘 준비해서 백억이상 수익을 올렸다.
4. 밈코인 홀딩중인게 있나?
A: 아주 약간의 펭구 말고는 없다. 그마저도 손실을 본김에 팔아서 선물로 롱을 쳤다가 얼마전 이더리움이 2100불 갔을때 청산당할 뻔했다. 현재 미실현손익이 -160만불이다. 계속 들고 있을 예정이다.
지금 장은 홀딩, 특히 밈코인을 홀딩하기 좋은 장이 아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너무나 많은 코인들이 출시되고 있고, 네가 들고있는 밈코인의 커뮤니티 멤버 수는 줄어들고 있다.
나는 한동안 순환매 거래만 할 예정이다.
5. PVP가 발생하면 어떻게 하는지?
A : 일단 첫번째 나온걸 가장 비중 실어 산다. 그리고 pvp가 3~4개정도라면 일단 다 사고 본다. 그러나 pvp가 너무 많다면 기다리다가 승자가 나오면 그때 비중을 실어 산다. 그 때 사도 몇배의 수익을 안겨주는 경우가 많다.
6. 나 같은 개인이 정보를 빠르게 얻을 수 있는 프라이빗 그룹에 들어갈 수 있는 방법은?
A: 디스코드의 Cryptic 부터 시작하는걸 추천한다. 퍼블릭이니만큼 사람이 매우 많다. 거기서 수많은 정보들이 오고가는걸 볼 수 있고, 이런 이유 때문에 사고 파는구나를 경험할 수 있다.
Digiworld 도 좋은데, NFT를 사야만 들어갈 수 있는게 단점이다. 어느 그룹이든 들어가서 호감인 짓을 하고, 열심히 하면 어느순간 "프라이빗 그룹에 들어오지 않을래?" 하는 제의가 온다. 그렇게 시작하면 된다.
7. 말 그대로 진짜 코인의 첫 구매자가 되는 경우도 봤는데, 이런건 어떻게 하는건가?
A: 그런건 이더체인에서나 된다. 이더체인은 솔라나보다 속도가 느리다. 런칭 후 가격이 바로 폭발하지도 않고 시간이 걸린다. CA를 찾거나 SNS, 웹사이트 도메인, 유동성 공급, 지갑 트레킹 등을 통해 얘가 진퉁인지 아닌지 미리 알 수 있다.
솔라나는 보자마자 사고, 그 후에 정보를 파악해야 한다.
비교하자면 이더는 숲속에서 사냥감을 기다리는 뱀처럼 해야하고, 솔라나는 차를 전속력으로 몰면서 장애물을 피해가야 한다.
8. 창펑이 개의 이름과 사진을 올린다면 지금 당장 할 행동은?
A : 당장 Four.meme에 들어가서 그 개의 이름과 사진이 달린걸 닥치는대로 살거다. 그리고 주자들이 선발되면 그 위주로 보게된다. 크립토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사람 중 하나인 개이니만큼 진짜 주자가 나타나면 100M은 한순간에 갈거다. 하지만 빠르게 오른만큼 빠르게 빠질것이고, 여러개의 코인이 15~30M정도에서 누가 진짜인지를 다툴것이다. 그 때 진짜를 판단하고 비중을 실으면 된다.
9. 실시간으로 정보를 습득하는 방법은?
A : 모니터를 여러개 켜두고 한쪽은 텔레그램, 한쪽은 트위터/디스코드 등을 켜놓는다. 트위터 알람 봇도 쓴다. 처음에 조금 비싸다고 느껴질수도 있지만 그 봇이 수억, 10억도 벌어줄 수 있다고 생각하면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본다 (쿡)
10. 파산한적 있나? 그만두고 싶었던 적과 어떻게 회복했는지? (Req -> 류, 쿡)
A : (쿡) 거의 다 잃고 딱 하루 힘들었다. 하지만 기회가 많은 장이기 때문에 (그리고 도파민에 절여져있기때문에) 다음날부터 다시 플레이했다.
(류) 성격이 느긋한편이라 잘 되겠거니 했다. 이 시장만큼 경험이 수익과 직결되는 곳도 없다고 생각해서 계속 플레이 해서 복구했다.
11. 쓰는 봇은?
A : 솔라나는 포톤 / EVM은 바나나 / BNB는 마에스트로
12.마지막으로 해주고싶은 말?
A : 기회가 이렇게 많은 시장도 없다. 손실을 보더라도 포기하지는 마라. 다만 내가 최상의 결과를 낼 수 있는 컨디션일 때만 거래에 임해야 한다. 내가 어떻게 하면 최대 승률을 낼 수 있는지 고민하고, 그 상태에서만 플레이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