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마무리와 연말인사
가장 힘들고 가장 행복한 한해를 보냈습니다. 손발이 떨릴 만큼 두려웠던 시장에서도 함께 맞고 술 한잔 하며 위로해주는 동료들과 언제나 곁을 지켜주는 가족이 있었기에 과정은 힘들었지만 가까운 분들이 조금이나마 원하는 것들을 이뤄서 행복한 마무리가 됐습니다.
올해 대략 4배~4.5배정도 수익이 있었는데, 어려운 시장을 경험하며 느낀 생각은 종목>포트폴리오는 당연하지만 수익 극대화의 핵심은 포트폴리오에 있다고 생각됩니다. 투매에 잘 동참하지 않는 성향이기도 하지만 빠르게 주가가 잘 될 것 같은 종목이 말도 안되는 이슈로 단기 조정이 크게 나오면 포트에 있는 손실 난 종목이라도 팔고 대응한 시점들이 수익 극대화 직전에 하던 포트폴리오 변경이었습니다. 최근까지도 가장 비중이 높은 종목에서 다음 비중 높은 종목으로 조금씩 이동을 하고 있는데, 아마 내년 1분기에는, 당장 다음주에라도 좋은 가격에 와있을 것 같습니다. 조금 늦어지더라도 비중을 더 높이는 기회라 생각하고 늘려나갈 계획입니다.
아실분들은 아시겠지만, PB일을 하면서 내 계좌가 아닌 계좌들을 매매하면서 오는 여러가지 스트레스와 압박감 그리고 마음의 무게가 크지만, 노력해서 원하는 바를 이루었을 때 오는 만족감과 보상이, 가까운 사람들이 돈으로 이루고 싶은 것들에 보탬이 되었단 자체만으로 행복감이 대단히 오는 일이라, 시장에서 열심히 노력하는 친구들에게는 적극 권하고 싶습니다. 스터디에서도 열심히 잘하는 동생들에게도 종종 이야기를 하지만, 꼭 고민해봤으면 좋겠습니다.
채널에 자주 언급했던 종목들과 시장 이야기들은 저와 가까운 분들 그리고 제 채널에 계신 분들에게 저의 생각이 조금이 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바람이었고, 힘든 시장속에 용기를 가지셨으면 하는 제 의도가 잘 전달이 됐을 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혹여나 제가 불편을 드렸던 점이 있다면 사과의 말씀을 드리고 싶고, 채널운영은 더 이상 하지 않을 예정입니다.
제가 올렸던 사진들과 글들은 추억으로 간직하려 굳이 삭제는 하지 않을 예정입니다.
동네에서 술한잔 한 김에 일찍 인사를 드립니다. 행복한 연말 그리고 항상 잘 되시길 응원합니다.